지난호보기 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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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세대 AI, ChatGPT가
인간에게 묻다
2022년은 생성 AI가 본격적으로 공개된 역사적인 한해이다. 생성 AI(Generative AI)는 입력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유추해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형태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AI 알고리즘이다. 이 중 우리를 가장 놀라게 한 것은 ChatGPT라는 데에 이견이 없다. 출현한 지 3개월 만에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이 ChatGPT 사용법을 학습하는 열풍이 불고 있다. 더불어 미술가 미드저니(Midjourney), 음악가 아이바(Artificial Intelligence Virtual Artists, AIVA) 등 ChatGPT를 비롯한 생성 AI들이 인간의 삶과 행동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2025년까지 생성 AI가 창출하는 데이터의 비율은 10%가 넘을 것이고, 매년 35%씩 성장해 미래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인간들에게 생성 AI 시대에 변화되는 일자리에 맞는 역량을 어떻게 갖출 것인가?”라는 화두에 답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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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ChatGPT는 왜, 그리고 얼마나 똑똑한가?
1956년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만들어진 후 60년이 지난 2016년에 우리를 놀라게 한 3개의 인공지능(IBM 왓슨 의사, 프로기사 알파고, AI 스피커 알렉사)이 출현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그러나 이들 인공지능은 특정 분야에서 기존에 있는 방대한 지식을 추론하여 결과를 제시했을 뿐,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는 인간과 자연스런 언어로 대화하고 공감할 수 없었다. 2017년에 들어서 구글을 시작으로 인간과 모든 영역에서 대화가 가능한 AI를 개발하려는 시도가 유행되었다. 그러나 획기적인 AI 훈련 방식으로 이를 해결한 것은 스타트업인 OpenAI이다.

ChatGPT는 사전에 학습된 방대한 레이블이 없는 지식(Pre-Trained)을 바탕으로, 질문한 사람의 의도와 가중치에 맞는 텍스트로 다양하게 변형(Transformer)시켜, 원하는 답변을 몇 초 이내에 생성(Generative)해 주면서, 인간과 텍스트 기반으로 상호작용(Chatting)하는 언어와 소통의 ‘달인’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ChatGPT는 인터넷에서 수집한 책과 기사, 논문, 위키피디아, 언론 뉴스와 기사, 영화 대본과 자막뿐 아니라 온라인 포럼과 소셜미디어 등 3,000억 개의 단어, 570GB 이상의 텍스트 데이터로 훈련되었으며 1,750억 개의 매개변수로 추론하여 인간과 자연어로 소통하고, 원하는 문장을 생성하는 능력을 지니게 되었다. ChatGPT 3.5는 IQ 147 점수를 획득하였고, 미국 변호사, 회계사, 의료면허 시험에 하위 10%에 합격하여 우리를 놀라게 하였다. 3월 14일에 출시된 새로운 버전인 GhatGPT 4는 이들 시험에 상위 10%로 합격하였고 IQ 200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IQ 200은 60억분의 1의 확률로 현존하는 인류에 1명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엄청난 분야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인간의 모든 표현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ChatGPT를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면, 인간 초월의 지능을 가진 개인비서를 손바닥 위에 갖게 되는 것이다. 빌 게이츠는 인류 역사를 바꿀 가장 큰 사건 중 하나라고 말한 바 있다. ChatGPT 이후에 인공지능 스피커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아마존 알렉사의 판매가 없다는 것이 이를 반증하는 것이다.
Q2. ChatGPT는 인간 삶과 능력을 대체할 것인가?
2월 13일 ResumeBuilder.com은 구직자 설문조사를 통해 46%가 ChatGPT를 사용하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78%가 서류 심사에 통과했다고 밝혔다. MIT에서 대졸자 444명을 두 개 그룹으로 나누어 ChatGPT를 사용할 경우에 얼마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는데, ChatGPT를 사용한 실험 참가자들은 작업 시간을 거의 절반(30분에서 17분)으로 줄였을 뿐 아니라 품질면에서도 평가 점수(7점 척도)가 4점에서 약 4.7점으로 올랐다.

2월 중순 현재 Amazon의 Kindle 스토어에는 ChatGPT가 작가 또는 공동 작가라고 말하는 전자책이 200권 이상 판매되고 있는데, 일반인인 미국의 쉬클러는 4시간 만에 어린이용 동화책을 만들었다고 한다. 현재 문서 편집과 엑셀 매크로 능력의 자격이 요구되던 구직자들은 가까운 미래에는 생성 AI를 다루는 프롬프트(인공지능과 대화하는 텍스트) 능력을 자격증으로 취득해야 한다.

창작이란 창의(아이디어 창출)와 제작(아이디어의 형상화)의 과정이다. 소설을 써본 경험이 없는 부모가 ChatGPT와 소통하면서 아이에게 교훈이 될 동화를 창출하고, 생성 AI들은 그 동화에 맞는 그림을 그려주는 시대에서 모든 일자리가 영향을 받게 될 것은 분명하다. 골드만삭스는 전 세계적으로 18%의 일자리인 480만 개가 AI 기술에 의해 제거될 수 있다고 추정하고, 가트너 그룹은 2022년 0%에서 2030년이 되면 블록버스터 영화의 90%가 생성 AI로 만든 영상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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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ChatGPT 4가 말하는 GenAI가 대체하는 일자리들
ChatGPT가 가장 빠르게 변화시키는 분야는 교육이다. 받아쓰기는 필요한가? 두 개의 이론을 비교하라는 숙제는 어떻게 바꿔야 하는가? 미분과 적분을 계산하는 수능 시험 문제는 인간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인가? 1월 26일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열린 ‘교육에서 ChatGPT의 미래’ 포럼에서는 교육을 위한 도입이 아니라 교육 자체를 혁신해야 한다고 결론지었고, 볼티모어 대학의 교육학장인 제시카 스탠버리는 “교사가 두려움에 갇히면, 그것으로 미래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이제는 우리가 변화를 수용해야 합니다.”라고 역설하였다. 이미 미국의 온라인 교육산업은 파괴되기 시작하여 가장 큰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Chegg는 ChatGPT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 급증으로 2023년 3월 이후 매출이 급감하고 있음을 발표한 직후, 하루 만에 주가가 48.4% 하락하였다.

이렇게 영향이 대단하다 보니, 생성 AI의 주도권 전쟁도 가열되고 있다. ChatGPT의 등장에 2월 달에 주가가 이틀간 10% 이상 하락하여 1,000억 달러 손실을 입은 구글은 적색경보를 발령하고, 4월 20일에 생성 AI에 모든 역량을 결합하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알파고를 만든 딥마인드를 합병하였다. 알파고는 숨겨진 생성 AI의 잠룡으로 아미노산의 접힘으로 구성되는 무한대의 단백질 구조를 해결한 알파폴드(AlphaFold), 전 세계 코드 개발자 대회에서 모든 코딩 분야에서 상위 50%의 실력을 발휘하는 알파코드(AlphaCode) 등 다양한 생성 AI들을 보유하고 있다. OpenAI는 3월 달에 ChatGPT 4와 세계 최고의 수학 인공지능인 울프람알파(Wolfram Alpha)와 결합하였고, 향후 그림의 달인인 자사의 DALL.E 2를 통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이제 미래는 다양한 생성 AI들을 하나로 결합하는 멀티 모달(Multi-Modal)형 인공지능 시대가 열리면서, 우리의 삶과 행동방식은 근본적으로 바꿀 수밖에 없는 미래가 당면 현실로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Q3. ChatGPT는 조직의 디지털 전환에 쓸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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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이후 제조업 고위경영진의 84%는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공 지능(AI)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76%는 추진과 성과구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2021년 맥킨지 컨설팅은 밝혔다. AI를 활용해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싶지만 가치를 실현해 내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는 기업들의 비중이 60%를 차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존의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것과는 다른 AI의 기술, 인적 자원 및 도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더욱 심해서 대기업 대비 16%만이 AI에 도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묘수는 없는 것일까?

ChatGPT의 진정한 가치는 개인 활용이 아니라 기업 혁신에 있다는 기업들의 AI 활용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반가운 소식이 있다. 美 스탠퍼드대학교(Stanford University)의 스탠퍼드 인간 중심 인공지능연구소(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 HAI)의 100여 명의 AI 전문가들은 연구를 통해 ChatGPT가 ‘거의 모든 산업 또는 기업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AI 모델’이라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Foundation Model(기반 모델)로 이름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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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치픽스라는 개인맞춤형 의류판매 기업의 스타일리스트들은 ‘응대 고객 한 사람당 100개 이상의 댓글, 수정 사항 메모, 수년간 접촉한 개인 단골 고객의 취향과 서면 또는 음성 피드백을 분석하는데 업무가 가중’되고 있었다. 고객별 소통 자료들을 분석하는데 ChatGPT를 신속하게 적용하였다. 고객 리뷰에서 고객이 싫어하는 제품을 추천할 확률을 더욱 줄이고, 선호도가 높고 예산에 맞는 옷을 추천함으로써 데이터 과학을 사용하여 최고의 제품이 판매되는 성과가 나왔다.

모건 스탠리는 투자자문 전문가들이 자료를 찾고 정리하는 것을 ChatGPT가 대신하면서 보다 많은 시간을 고객들과 대화하고 직접 자문에 할애하여 매출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변호사의 법률비서 Casetext, CRM 전문기업 세일즈포스, 식재료 배달기업 인스타카트 등 많은 기업이 앞다투어 ChatGPT를 AI 기반 모델로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고 있으며, 이를 구현하는 것도 3개월 이내에 달성하고 있다.

어떻게 이 기업들은 ChatGPT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었을까? 과학적으로 설명하자면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말하여 지식은 우리 기업의 데이터를 쓰고, 자료 분석과 작성 등의 소통능력은 ChatGPT를 활용하는 것이다. 금년 3월 14일에 등장한 GhatGPT 4는 오류 답변을 줄이고, 텍스트와 이미지 입력도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더욱더 똑똑해지고 한국어 번역 능력까지 갖추게 되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쉽게 ChatGPT를 기반 모델로 활용할 수 있도록 API(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을 상호 연결하는 프로토콜)을 강화하였고,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Whisper라는 서비스를 함께 발표하였다. 이 새로운 기능들로 ChatGPT를 기업의 기존 시스템과 빠르게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3월 22일 엑센츄어 컨설팅은 34개국 25개 산업의 설문조사를 통해 “98%의 글로벌 경영진이 AI 기반 모델이 향후 3~5년 동안 혁신이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고, 이들 중 40%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라고 발표하였다.

이제 경영진들은 ChatGPT API로 파생된 기반 모델을 사용하여 회사의 디지털 전환의 속도와 성과를 크게 높이고, 업무의 최적화 및 재창조를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직원의 역량을 높이고, 고객을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고, 새로운 AI 도구를 통해 조직의 디지털 전환을 빠르고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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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GenAI의 활용 DX 4분면 모델
자료: ‌KAIST 이경상
Q4. 정부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미국 의회는 지난 5월 생성 AI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대부분의 영역에서 전문가 기술 수준을 능가할 현실에서 AI의 잠재력을 탐구하고 궁극적으로 그것에 대한 “규칙을 작성”하는 시리즈를 시작하였다. 미국 대통령 과학기술자문위원회는 생성적 인공지능(AI)에 대한 작업 그룹을 발족하여, 생성 AI가 파생할 위협과 위험에 대한 대국민 아이디어와 의견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생성 AI 시대를 맞아 인간 스스로가 해결책을 만들어야 하는 5가지 핵심 질문은 아래와 같다.
생성 AI 시대, 해결해야 할 핵심사항
‌설득력 있는 이미지, 오디오 및 텍스트를 대규모로 쉽게 생성할 수 있는 시대에 검증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안정적인 액세스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습니까?
특정 콘텐츠가 확실한 출처에서 나온 것인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시민의 믿음과 이해를 조작하기 위해 악의적인 행위자가 AI를 사용하는 것을 어떻게 가장 잘 처리할 수 있습니까?
AI가 생성한 허위 정보를 탐지하고 대응하기 위해 어떤 기술, 정책 및 인프라를 개발할 수 있습니까?
민주주의의 초석인 대중의 참여가 AI가 생성한 가짜 사실에 묻히지 않도록 어떻게 보장할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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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상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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