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지난호보기 E-Book
시스템적 접근을 통한
윤리경영의 개선방향
지속가능 경영과 ESG 경영을
통합·운영하는 방안 검토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이제는 명시적으로 윤리경영을 천명하고 있으며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립된 지방공기업은 더욱 엄격한 윤리의식을 갖고 강화된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윤리경영은 계획을 세우고(Plan), 행동하고(Do), 평가하고(Check), 개선한다(Act)는 PDCA 경영시스템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관점에서 관리해야 한다.
이미지
윤리경영 배경
지방공기업은 공익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 또는 지자체가 세금을 투자해 설립한 기업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 관계에 있으며,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므로 더욱 엄격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정부는 ‘청렴한 사회, 신뢰받는 정부, 행복한 국민’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반부패·청렴 정책을 통한 국민 소통 및 실질적인 국민권익 보호를 강조하고 있다(국민권익위원회 2018년 업무계획 보고. 2018.01.).
2016년에 청탁금지법이 발효되어 강력한 처벌조항과 실행규칙을 가진 국가가 되었는데, 이는 갑작스럽게 정해진 대한민국의 특수한 상황은 아니다. 1977년 미국의 해외부패방지법(FCPA)을 시작으로 1999년 OECD 뇌물방지협약, 2000년 UN글로벌컴팩트 등을 거쳐 ISO 37001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이 제정되었으며, 우리나라 국가기술표준원은 2017년 11월 KS A ISO 37001:2006을 제정하여 산업계에 적용할 수 있는 국가 표준을 마련하였다.
국제투명성 기구가 발표하는 국가별 부패인식지수(CPI) 자료에서 우리나라는 2017년 51위(54점)를 기록했다가 점차 점수와 순위가 상승하여 2020년에는 33위(61점)를 기록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의 반부패 및 윤리경영에 관한 인식이 확산되고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는 결과다. 하지만 아직도 OECD 회원국 37개국 중에서 23위로 중하위권에 머무르고 있어 순위가 상승할 여력이 충분하여 앞으로도 윤리경영과 반부패에 관한 정책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리문제 발생 시의 리스크
윤리경영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 조직 전체에 가해지는 ‘낙수 효과’로 인해 구성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조직 전체의 평판이 하락하는 위험이 있다. 한번 낙인효과가 발생하면 이를 개선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조직과 구성원 모두가 오랜 시간 동안 고통받게 된다.
윤리문제는 발생 이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며, 발생한 이후에 수습하는 것보다 예방하는 것이 시간적·인적·물적 자원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윤리문제 예방을 위해 윤리 교육과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청렴을 구호화하는 것으로 일탈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경영시스템적 관점에서 보완과 관리를 해야 한다.
윤리경영의 시스템적인 접근의 필요성
[그림 1] PDCA 경영시스템
이미지
경영학의 대가인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라는 말을 남겼다. 모든 조직은 경영 활동 과정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를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으나 윤리경영 이슈에서는 정신교육 등 정성적인 과제에 집중하며 데이터를 통한 관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윤리경영도 경영시스템 관점에서 관리할 수 있는 과제다.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하며 성과를 측정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다시 목표에 반영하는 PDCA-Cycle(Plan-do-Check-Act)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경영시스템의 목적은 점진적인 개선이며 관리 목표와 측정 대상은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선정할 수 있으나, 글로벌 CSR 및 ESG 관점의 여러 주제를 검토하여 글로벌 지표에 대응하는 공통적인 과제를 도출할 수 있다.
글로벌 ESG 관점의 윤리경영 이슈
ISO 26000, GRI, SCM, RBA, SMETA 등 글로벌 CSR 및 ESG 지표들은 각기 서로 다른 표현으로 윤리경영을 정의하고 있으나, 공통적인 항목들을 추출하면 윤리경영 프로그램, 이해관계자 제보시스템 등 두 개의 카테고리로 요약할 수 있다.
윤리경영 프로그램의 이슈는 다음의 4가지다.
윤리경영 정책 보유 : 윤리경영 방침 수립. 대내외에 공표. 윤리경영 방침을 실천할 수 있는 행동 지침을 마련하여 각 구성원이 이의 준수를 서약
윤리경영 프로그램 보유 및 운영 : 효과적인 예방을 위한 내부평가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계획 수립 등 정량적 평가 시스템의 운영. 실무 조직 구성 및 공익신고자 보호프로그램 보유
기록 및 보관 관리 : 문서의 보존 폐기와 관련한 내부 규정 수립 및 실천. 윤리경영 프로그램의 운영 기록 보관 및 관리
윤리경영 교육프로그램 보유 및 운영: 근로자 및 협력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정기적으로 운영
이해관계자 제보시스템의 이슈는 다음의 4가지다.
제보채널 보유 : 이해관계자가 조직 내·외부의 비윤리적 행위를 제보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보유. 이해관계자가 안심하고 제보할 수 있는 익명 제보 채널 운영을 권장. 제보사항에 대한 사실 관계 파악 및 조치에 대한 규정 보유
제보자 신원보호 : 제보자의 신원 보호. 보복방지 정책 규정 및 실행력 담보를 위한 강제 규정 구축 이행. 경영진 또는 인사부서 담당자와의 1:1 면담 등을 통한 제보는 인정되지 않음
제보 채널에 대한 공지 및 교육 : 온·오프라인 제보 채널에 대해 내·외부에 공지하고 신고 사항의 처리 절차를 사전에 공지. 외부 이해관계자의 인지도 향상을 위한 실행 방안 마련
이해관계 상충 발생 시 처리 절차 :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본인, 배우자, 친인척, 전 직장 등과의 이해관계 상충이 발생할 경우 신고 및 처리 절차를 보유하고 대내외에 공표
글로벌 ESG 지표들이 다루는 윤리경영 과제를 참고하여 조직이 갖추어야 할 윤리경영 시스템의 운영 방안과 관리목표를 수립할 수 있는 항목을 도출할 수 있다.
[표 1] 글로벌 ESG 관점의 윤리경영 이슈
이미지 이미지
ISO 37001 경영시스템의 개요
2017년 국내 표준으로 제정되어 도입된 ISO 37001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은 반부패 정책이 국제 규격에 따라 수립되고 이행되고 있는지를 심사하여 적합여부를 판정하는 경영시스템 인증규격이다. ISO 37001은 다른 경영시스템 인증규격과 같이 PDCA-Cycle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영시스템 인증은 외부 인증기관의 심사가 필요하여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대·외적으로 조직의 윤리경영 성과를 보여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글로벌 ESG 분석을 통해 도출한 윤리경영 주제들을 경영시스템을 적용・관리하여 조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다수의 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합하여 관리할 경우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각 시스템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므로, ISO 37001 부패방지 경영시스템과 연관된 주제를 다루고 있는 ISO 37301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표 2] ISO 37001 시스템 구성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ESG,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과제와 통합
ESG 경영 확산에 따라 이해관계자들이 공기업에 요구하는 사항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ESG 경영 도입을 위한 지침 또는 표준화된 지표는 부재한 것이 현실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K-ESG 지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나 대기업 상장사를 적용 대상으로 설정하고 있어 공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표로 개발될지는 미지수다.
표준화된 지표가 없는 상황에서 ESG 경영 도입을 위해서 공기업의 상황과 유사한 중소기업(비상장, 지배구조 이슈 상대적으로 적음)에 적용되는 지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올해 7월 동반성장위원회가 개발한 중소기업의 ESG 표준 가이드라인은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업종별 지표를 제시하고 있어 공기업들의 ESG 경영 도입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GRI-Guideline 외에 SASB, SCM 등 다양한 ESG 지표를 반영하여 지속가능 경영과 ESG 경영을 통합·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발간은 조직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의 의미 외에도 경영시스템이 요구하는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대외적인 선언 효과와 함께 임직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중소기업 ESG 표준가이드라인, 동반성장위원회, 2021. 7
KS A ISO 37001:2017, 기술표준원, 2017. 11. 4
KS A ISO 26000:2012, 기술표준원, 2021. 6. 28
RBA Validated Audit Program Operation Manual. (ver 7.0.0). 2021. Jan.
Measuring Stakeholder Capitalism. World Economic Forum. 2020. Sept.
SASB Standards Application Guidance. (ver 2018-10).
MSCI ESG Ratings Methodology. 2020. Dec.
SMETA 6.1 Measurement criteria. 2019. May.

이미지
길호정
㈜전략과혁신
경영지도사
youtube

(우) 06647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30길 12-6 (지번) 서초동 1552-13

Copyright(c) Evaluation Institute of Regional Publ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