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시민 중심의 감동양주를 위한
혁신 주도의 지속가능한 성장
- 양주시시설관리공단 이재호 이사장
2018년 부임 이후 정부정책 및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지방공기업평가원 경영평가 부분에서 2018년 ‘나’등급에서 2019년 ‘가’ 등급으로 월등한 평가를 받은 양주시시설관리공단 이재호 이사장을 만났다. 코로나19로 인한 비상근무 상황에서도 이재호 이사장의 빈틈없는 위기관리 능력이 빛을 발하고 있었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실행력, 열린 마인드로 만들어내는 공단의 공정하고 정교한 시스템을 엿볼 수 있었다.
양주시시설관리공단의 이사장으로서 양주시시설관리공단을 소개해주십시오.
양주시시설관리공단은 양주시의 문화관광, 공연, 공공체육시설 등 공공 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통하여 시민들의 편익도모와 복리 증진, 문화와 예술 향유 기회 제공과 쾌적한 여가공간을 유지하고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2006년 11월 설립되었습니다.
공단의 주요 사업으로는 문화예술회관 및 장흥관광지 등 문화관광시설 관리 운영, 재활용선별장 운영과 종량제봉투 판매사업, 공중화장실과 버스승강장 유지 관리 등의 환경분야 사업,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 운영과 공영주차장 관리 등의 교통 편의시설 관리, 권역별 5개의 스포츠센터 및 실내·외 체육관과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운영과 유지관리 등의 사업을 양주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관리하고 있으며, 조직은 1부 7팀에 220여 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기초단위 지방공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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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경영
2018년 9월, 취임 이후 이사장님께서는 정부정책 및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단 설립 이후 최초로 2019년도에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는지, 지속가능한 전략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시민 중심의 감동 양주를 실현하기 위하여 창의적 사고와 끊임없는 도전을 통하여 혁신 공기업을 만들고자 하는 저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역량과 열의를 결집해 만들어 낸 성과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과 대내·외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중장기 경영전략과 이에 따른 부문별 계획의 수립과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계획의 수정과 실행을 통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감동경영을 구현하는 한편 공단의 경영전략 부문별 계획의 시스템화, 운영체계의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실천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시민평가단과 각 사업별 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화, 직원들과의 소통채널 다변화 등 내·외부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CS개선과제 발굴, 자체 모니터링을 통한 고객감동을 위한 서비스 혁신을 실천하는 한편 각종 재난극복 활동의 자발적 참여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기적 봉사활동 실시 등 공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제고한 것이 우수한 성적으로 평가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도에 추진한 모든 성과는 공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이 될 것이며, 내·외적으로 우수한 사례로 평가된 성과는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고 앞으로도 혁신주도 성장을 위하여 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 5대 경영방침에 비추어 이사장님이 생각하시는 공단의 나아갈 방향을 소개해주십시오.
공공단은 정부정책 및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양주시 시정방침과 연계한 감동, 혁신, 책임, 안전, 윤리경영이라는 5대 경영방침과 “시민 중심의 감동양주를 실현하는 혁신공기업”의 비전 달성을 위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경영, 시민들의 경영 참여를 확대하고 시민들과의 소통을 확대·강화하는 등 경영의 효율화와 지속가능한 고객 감동경영을 통하여 최고의 지방공기업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5대 경영방침을 반영한 2020 공단의 주요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시민 중심의 감동양주 실현을 위하여 내·외부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혁신을 선도하여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5대 경영방침에 부합하는 경영전략과 부문별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시민들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입니다.
2019년은 다양한 성과를 통하여 혁신성장의 기반을 구축하는 한 해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사회적 책임경영 기반 확립, 참여와 협력의 민주적 경영체계 구축,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적극행정 확산 및 경영 혁신 등 4대 혁신 추진전략과 13개의 혁신 추진과제에 대한 실행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한편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환경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안전경영 등 2개의 자율혁신 과제를 선정·추진하여 시민들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고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고객 맞춤형 감동경영과 전사적(全社的) 윤리경영 실현입니다.
공단은 “시민 참여와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공단”이라는 고객 중심 경영 중장기 계획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객서비스 품질강화, 민원처리 속도 강화, CS 직무역량 강화, 양방향 소통강화의 4대 전략과 9개 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과 더불어 시민참여위원회의 전면 개편 등 주민협의체 상설화, 위원회별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재인증을 추진하고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확보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경영참여와 우수제안 제도 운영 등을 통한 시민 중심의 감동경영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기반으로 내부 고객에 대한 정기적 부패리스크 평가와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조직 내 청렴의식 확산을 제고하고 공단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인권경영 확산과 인권피해 구제제도 등을 운영하여 윤리경영 체계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 시설물 관리·운영의 질적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입니다.
공단은 공공시설물별 생애주기비용 예측과 성능기반 관리를 위한 시설물 등급평가 및 매뉴얼 개발 등 맞춤형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노후 시설물에 대한 신속한 보수·보강과 시설물내 편의시설을 확충·개선하고 신·재생에너지 시설의 확충과 시설 유지·관리 전담인력 중장기 교육 운영계획에 따라 전문 기술인력의 역량을 강화하여 공공시설물 관리의 질적 향상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공정하고 편리한 공공체육시설 및 여가시설 이용 활성화입니다.
2019년 공단에서 운영하는 공공체육시설 이용고객은 약 120만 명이며 지난해 상반기 1개소, 하반기 2개소 등 3개소의 실내 스포츠센터가 새롭게 개관되어 2020년도에는 이용고객이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용고객 모두가 공정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 운영과 더불어 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이 요구됨에 따라 공공체육시설의 특정 시간대 추첨방식의 의한 대관제도와 클럽별 연고지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테니스·배드민턴·탁구 등 구기종목에 대한 공단 직영 강습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많은 시민들에게 구기종목 수강기회를 제공하고 수영 강습프로그램의 기간 수료제를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등 시민들이 공정하게 참여하고 수강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공공체육시설 운영과 관련한 이해관계자와의 간담회 및 운영위원회 운영의활성화 등 다양한 방식의 고객 소통채널을 확보하여 고객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한편 어린이 생존수영 프로그램, 수영장 안전요원 자격 연수반 프로그램 운영 등 지속적인 강습프로그램 커리큘럼을 발굴하여 운영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경영, 이용고객 중심의 제도 운영과 함께 직원들의 친절 및 안전교육 강화 등을 통한 고객 중심의 공정하고 편리한 혁신경영, 안전경영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중심의 감동경영입니다.
공단에서는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의 운영 관리 및 버스승강장, 공중화장실 등 환경시설 유지관리 등의 비수익사업과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일환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회공헌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미 추진해 오던 사업과 연계하여 사회적 가치 실천을 위한 시책과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는 한편 2020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서는 콜센터에 전화하지 않고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신청하여 차량을 이용하는 빠른 예약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는 『스마트앱 예약시스템』을 구축·운영하여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제공하고 『종량제물품 인터넷 주문시스템』의 구축·운영으로 언제 어디서든 주문 가능한 시스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는 안정적인 종량제물품 판매체계 구축으로 환경 가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환경오염 예방의 선도적 역할을 통한 공단 이미지 제고와 감동경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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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공단의 혁신성장 외부 평가 결과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시민들이 체감하는 2020 혁신성장 실행과 창출을 위해서는 어떤 계획이 마련되었는지 말씀해주세요.
2019년도 한 해, 우리 공단은 정부의 혁신 패러다임인 『포용적 성장』에 발맞추어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이라는 혁신 목표를 설정하고 시민참여를 넘어 시민주도의 혁신 성장체계 구축하였으며, 대내외 이해관계자로부터의 상향식 의견수렴을 통하여 ‘혁신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이행 전 과정에서 주민참여와 기관 간 상호협력 등을 통한 시너지를 발휘한 결과,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인정보보호 우수기관 표창, 경기도의 안전한 체육시설 관리 유공 표창, 문화관광체육부의 국민체육센터의 장애인친화체육시설 선정, 블라인드 채용 경진대회 우수기관 선정, 한국지방공기업학회의 경영혁신 우수상 수상,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정책연구 우수제안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환경경영(ISO 14001), 안전 및 보건경영(ISO 45001), 부패방지경영(ISO 37001) 시스템 인증과 공정채용 우수기관 인증, 가족친화기업 인증, 숨쉬기 좋은 공간 실내공기질 인증 등을 획득함으로써 외부기관으로부터 공단의 혁신성장 기반 구축에 대하여 인정을 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지난해 성과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환류를 통하여 혁신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고 시민주도의 혁신성장 시책을 본격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공단의 혁신성장 시책에 대한 경영방침을 더욱 공고히 하고 공공 갈등관리와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 등을 적극 추진하여 거버넌스 선진형 모델을 제시하고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공단은 타 기관을 벤치마킹해 업무를 개선하고 현업에 적용하는 열린 마인드로 경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다른 시설관리공단과의 차별점을 발견하려는 유연한 노력이 인상적입니다. 이에 대한 이사장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직원들의 안목을 넓히고 직무 역량 및 능력배양을 위하고 공단에서 운영·추진하는 사업과 관련된 사업,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시책들의 발굴과 사업의 고도화를 위하여 직원들의 우수사례, 우수기관 등의 벤치마킹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기관, 우수사례를 공단에서 운영·추진하는 사업과 업무에 접목하여 개선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고객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이사장의 역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와 같은 벤치마킹 사례들을 전 직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공단 그룹웨어에 공유 게시방과 타 기관의 우수사례 게시판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벤치마킹 결과와 우수사례를 현업에 적용하고 발전시켜 나가고자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제안제도 운영과 연말 발표회를 통하여 전 직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벤치마킹 사례와 우수 제안에 대한 포상과 함께 인사 운영 시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단을 지엽적(지葉적)으로 개선하여 할 부분부터 근본적으로 혁신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까지의 다양한 벤치마킹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공단의 경쟁력 강화와 기관 간 상호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상호 윈(Win)-윈(Win)하는 협력 파트너 기반을 구축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회적 가치
공단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노력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라고 평가됨에 있어 2020에는 내외부적으로 어떤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을 위해 노력하실 것인지 밝혀주십시오.
2019년에는 교통약자와 함께하는 감동여행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캠핑장 무료체험행사 추진, 각종 경진대회 시 받은 시상금을 장학금과 성금으로 기탁하여 양주시 관내 유능하고 우수한 저소득층 학생과 어려운 이웃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뜻을 전달하는 한편 공단 자체 봉사단체인 디딤돌 봉사단의 무료 급식봉사 및 “나눔의 장” 바자회, 헌혈 등 총 28회에 걸쳐 500여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사회적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국가적 재난극복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지역내 확산방지와 조기차단을 위하여 2개소의 ASF 차단 통제초소(농장) 운영에 약 2개월간 연 250여명의 직원들이 예방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차단을 위해 정부방침과 시의 대응계획에 발맞추어 지난 2월 4일부터 자체 재난대책본부를 운영하면서 1일 1회 대책회의 추진, 1일 3회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활동 실시,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 고객 승하차 시 소독, 감염예방수칙 홍보물 게시 등 감염병 확산방지에 선제적 대처하고 있으며 위기경보 “심각” 단계 발표이전문화관광시설과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전면 휴관 실시, 버스승강장 등 다중이 이용하는 약 690개 시설에 대한 특별 방역활동을 위해 12개조 47명의 특별 방역소독반을 편성하여 1일 2회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공중화장실 세면대의 비누를 액체비누로의 전면 교체하는 등의 감염증 확산방지와 차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미약하나마 국가적 재난극복에 동참하는 등의 안전경영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시책과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는 한편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나눔 실천의 지속적 추진과 재난상황 극복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경영 등 지역사회 안정과 공단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하여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으며 특히, 교통약자이동차량 스마트앱 예약시스템을 구축·운영을 통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제공은 물론 이동지원차량 직원들의 근무방식 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시민경영참여 확대방안』에 따라 ‘시민참여형 위원회 개편안’을 마련하여 시민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경영 참여를 도모하고 ‘공단 시민평가단’ 등 총 10여 개의 시민참여기구 운영의 활성화를 통하여 현안사항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여론과 의견을 수렴하고 경영에 반영·실천하는 등 시민 주주권 강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기업의 윤리인권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에 우리 공단에서는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일환으로 UNGC 회원 가입을 통하여 인권 등 10대 원칙을 지지한 바 있으며 인권경영 실천을 위하여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반영한 환류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직원들에 대한 정기적인 부패방지 청렴교육, 청렴 학습동아리 활동, 청렴 캠페인 등의 청렴역량 강화 시스템을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측정지표(SVI)』을 제정하여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에 대한 성과측정과 현 수준을 파악·관리하여 향후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개선하여 공기업으로써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하여 최근 노인일자리창출 시니어 인턴십 협약 기사를 보았습니다.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세심하게 실천하고 있는 양주시시설관리공단의 역할이 돋보이는 대목입니다. 일자리 창출은 사회적 가치 지표 제고를 위해 꼭 필요한 항목인데 향후 공단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시대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추세에 따라 시니어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2019년부터 시니어 인턴십 제도를 활용하여 일부 직원을 시니어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정부의 시니어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맞추어 나가기 위하여 금년도 2월 13일 공단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시니어 인턴십 사업수행기관과 3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우리 사회의 기틀을 다지고 노하우가 축적된 시니어를 채용함으로 공단은 유능하고 성실한 인력 확보와 예산절감, 시니어들은 정년 후 제2의 직장을 얻는 서로가 윈(Win)-윈(Win)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니어 인턴십은 물론 장애인, 청년, 여성, 보훈대상자 등 정부의 사회적 약자 고용 목표와 기준에 부합하도록 사회적 약자 일자리 창출과 채용을 통하여 사회적 가치를 선도하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작년, 2014년 최초 인증 후 3회 연속 가족친화제도 운영 기관으로 인증되었는데 유연근무제도, 자녀출산과 양육지원, 교육제도지원, 근로자 자기계발지원 등 가족친화 제도 체계를 확립하고, 일·가정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형 제도 확산에 대해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2020년도 일·가정 양립을 위한 공단의 활동이 궁금합니다.
공단에서는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 정착을 위하여 정부의 제도와 지침 등을 규정 제·개정 시 반영하고 각종 지원제도에 대하여 근로자가 공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많은 직원들이 가정 친화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우리 공단의 큰 자산입니다. 직원들에게 적극적인 유연근무제도 이용 권장, 육아휴직제도 활성화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지원 확대 등을 일·가정 양립제도 제도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도 가정 친화정책의 정착과 일·가정 양립제도 활성화를 위하여 사유를 묻지 않는 가족친화형 연가실시 확대와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사랑 힐링캠프 실시, 직원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CDP(경력개발계획)를 활성화하는 한편 직원들과의 소통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직원들의 소리를 듣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하여 보다 많은 의견수렴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경영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단은 지난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공정채용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2년 연속 인증은 총 5개 기관만이 선정되었는데 공단은 특별히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었습니까?
2019년도에 3개 스포츠센터의 개관과 공공체육시설 직영 관리체계로의 전환 등으로 약 80여 명의 직원을 신규로 채용하였습니다. 신규 채용하는 과정은 공정채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채용에 편견적 요소를 배제하고 직무능력 중심의 우수인력 채용에 초점을 두고 채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우수기관으로 인증을 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공공채용을 위하여 채용절차 준수와 채용업무의 일부를 전문 채용 대행업체에 위탁 운영하여 인성검사 확대, 블라인드 면접에 핵심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면접을 기존 인사위원회 위원 면접에서 외부 면접위원으로의 변경하고 선도적 블라인드 면접제도 도입 등을 인정받아 2018년도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블라인드 채용 경진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공정채용의 지속적인 유지와 정착을 위하여 응시원서 접수부터 필기시험과 면접을 거쳐 채용 시까지 객관적이고 철저한 검증을 하고 공정채용 목표 달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단은 ‘2020년 지방공기업 정책연구 우수제안’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바 있고 이에 대한 상금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불우이웃 성금으로 사용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9년 한국지방공기업학회 경영혁신상」 시민참여 부문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시민과 함께 나누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공단의 다양한 시도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은 단기 이벤트가 아닌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하여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2018년에 사회적 가치 실현 중장기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계획으로 수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2019년도에는 「양주시 리빙랩 프로젝트」라는 시민들이 사회문제를 직접 발굴하여 해결하는 시민주도형 혁신 프로젝트를 지역 내 최대 난제로 꼽히는 무단 쓰레기 투기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고 시와 공단이 시민과 함께, 자원 재활용 교육 및 캠페인, 주민이 디자인하는 분리수거함 만들기 등의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시와 공단, 시민들이 협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이러한 협업의 노력은 지역 내 주거의 질 향상과 모범적인 시민 주도형 사업으로 인정받아 2019년 전국지방공단이사장협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2019년 한국지방공기업학회 ‘경영혁신상’이라는 값진 성과로 거두었습니다.
또한 경진대회 등에서 받은 시상금을 공단 임직원 봉사단체인 ‘디딤돌 봉사단’의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연탄 구매기금’으로 기부하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가치관
평소 표방하시는 삶의 가치관은 어떤 것입니까?
평소 직원들에게 「집단지성(集團知性)」을 강조합니다. 공단이라는 조직 내에서 구성원 간의 「신의와 배려」를 기반으로 서로 협력하여 쌓은 지적 능력을 발휘한다면 공단의 비전인 “시민 중심의 감동양주를 실현하는 혁신공기업”을 달성하는데 충분한 시너지를 낼 것입니다.
배려와 나눔의 가치를 우리의 덕목으로 삼아 전 직원이 함께하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때 공단은 행복한 일터가 되고 시민들로부터 무한 신뢰받는 공단으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방공기업> 독자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지방공기업은 지역주민들의 생활과 문화, 건강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의 향유기회 제공, 시민들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위하여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방공기업은 사회·경제적 환경과 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야 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에 어울리는 가치 중심의 선진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방공기업의 구성원들은 고객 감동경영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가치 변화를 경영이념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국 400여 개 지방공기업 현장 일선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정성과 실천으로 묵묵하게 최선을 다하며 근무하시는 지방공기업 관계자분과 직원들에게 응원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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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시설관리공단 이재호 이사장
1978년 공직생활을 시작한 뒤 2014년 서기관으로 승진하여 2018년 양주시 기획행정실장 역임을 끝으로 40년간의 공직생활을 통해 양주시 발전을 위하여 크게 기여해왔다. 이후 2018년 9월 양주시시설관리공단 제5대 이사장으로 취임하여 공단 설립 이후 최초로 최우수등급을 획득하는 등 시민 중심의 고객감동과 혁신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양주시시설관리공단 연혁
2006. 11 양주시시설관리공단 법인설립등기
2007. 01 양주문화예술회관, 공공체육시설 등 사업 수탁
2012. 04 에코스포츠센터 신규 수탁
2014. 03 공원관리 신규 수탁
2016. 07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신규 수탁
2018. 09 제5대 이재호 이사장 취임
2018. 12 현수막지정게시대 신규 수탁
2019. 03 양주체육복지센터 신규 수탁
2019. 07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우수등급 획득
2019. 08 서부권스포츠센터 신규 수탁
2019. 10 옥정호수스포츠센터 신규 수탁
2020. 01 도시공원 내 수경시설 신규 수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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