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지난호보기 E-Book
지방공기업 뉴스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가입 외
지방공기업지 게재 참여 안내
지방공기업평가원은 「지방공기업」지 발간을 통해 지방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 활동과 지방공공기관 발전과 관련한 논단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방공공기관의 소식과 연구·이슈·실무 논단 원고를 상시 모집하고 있으니, 게재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개인은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문의처 : 지방공기업평가원 경영혁신팀
전화 : 02-3489-2776
이메일 : yunsin1111@erc.re.kr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가입
이미지
아산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종민, 이하 공단)이 ESG경영 고도화를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
UNGC는 4대 분야(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에 대한 기업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취지로 2000년에 발족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발적 기업 시민 규범(이니셔티브)으로, 현재 160여 개국에서 1만 9천여 개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공단은 UNGC의 4대 분야 10대 원칙을 기관 경영전략에 내재화하고 정기적으로 참여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지난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에 이어 올해 UNGC 가입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선도적 역할 수행과 기업·시민의식 향상에 집중하며 ESG경영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유연철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아산시설관리공단의 UNGC 참여는 UNGC 10대 원칙을 공단 운영에 내재화시키기 위한 첫걸음으로 그 의미가 크다”라며 “이번 UNGC 가입이 공단의 지속가능성 향상에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종민 이사장은 “기관이 범국가적 차원의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라며 “글로벌 표준 이상의 기업 환경을 조성해 ESG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서구시설관리공단
   ‘제21회 대한민국 안전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이미지
인천시 서구시설관리공단(구재용 이사장, 이하 공단)은 10월 27일 킨텍스 1전시장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21회 대한민국 안전대상’에서 공로상(단체) 부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소방청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상은 국민의 안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단체에게 주어지는 국내 안전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공단은 이번 심사에서 ▲전국 최초 수영장 AI 안전관리시스템 개발·상용화 ▲전국 최초 ONE-STOP SG 상황센터 구축 ▲드론순찰대를 통한 시설물 관리·운영 ▲2021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재난안전관리 지표 전국 1위 달성 ▲ 2022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전국 2위 달성 등 실적을 높게 평가받았다.
구재용 이사장은 “이번 국무총리상 수상은 앞으로도 국민을 더 잘 지켜달라는 기대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철저한 위기관리 대응 태세를 유지하고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안전관리 시스템 개선을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창녕군시설관리공단
   ‘약액 노즐 세척기’ 개발 및 특허 획득
이미지
창녕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양득, 이하 공단)은 지난 2월 ‘약액 노즐 세척기’를 개발해 소각시설 현장에 설치·운용한 끝에 지난 10월 12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획득했다.
‘약액 노즐 세척기’는 각종 노즐의 특성상 미세노즐의 막힘 발생 시 수작업에 의한 비효율적인 세척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다. 특히 5개의 노즐을 세척할 수 있는 반자동 세척기를 자체 개발하여 특허 획득은 물론 업무 효율성 등 기술력 향상에도 큰 성과를 거뒀다.
이로써 공단은 2021년도 ‘소각시설용 액상소석회 공급펌프 및 배관 세척장치’ 특허 등록에 이어 올해 두 번째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김양득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공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youtube

(우) 06647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30길 12-6 (지번) 서초동 1552-13

Copyright(c) Evaluation Institute of Regional Publ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