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
ERC ‘新경영전략’ 수립에 따른 혁신체계 재수립 |
- ○ 2030 중장기 지방공공기관 혁신지원 추진방향 설정
- ○ 지방공공기관 생애주기별 종합관리를 위한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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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선도를 위한 5대 핵심업무 중심의 기능 조정 |
- ○ 혁신 전담조직 신설(혁신지원TF, 혁신지원실)
- ○ 5대 핵심업무 기능조정 및 비핵심기능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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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한 성과 공유 플랫폼 확대 |
- ○ SNS, 뉴스레터, 지역방송 등을 활용한 혁신성과 공유
- ○ 우수사례 경진대회, 혁신포럼, 혁신 EXPO 등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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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3개년 연동 경영전략으로 조직의 안정성 확보와 지방공공기관 혁신 선도 |
- ○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위한 ‘안정적 경영’전략 마련
- ※ 핵심 기능 강화, 관리·운영 시스템 고도화,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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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분야 자발적 혁신으로 ERC 생산성·효율성 제고 |
- ○ 새정부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에 부합한 ERC形 혁신전략체계 수립
- ○ 기능조정, 조직·인력 정비, 예산 효율성 강화 등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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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는 ‘리빙랩(Living Lab)’ 방식의 혁신 Project 추진 |
- ○ 국민이 주도적으로 생활 속 지방공공기관 관련 서비스 문제를 발견하고 직접 해결과정에 참여
- ○ (국민) 과제발굴 - (평가원, 국민) 과제선정·실행, 혁신활동 지원 - (평가원) 성과관리 및 성과 공유·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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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
혁신을 위한 3개년 CEO 경영전략 강화 |
- ○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기존 패러다임의 ‘대전환(Transformation)’ 추진
- ※ 전략(종합지원), 조직(수평), 자원(인력확충), 일하는 방식(시스템화), 근무형태, 조직문화(상호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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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경영혁신TF팀 구성을 통한 Bottom-Up 경영혁신 기반 마련 |
- ○ ERC 경영혁신 추진과제 실행 및 지원(부서별 혁신리더 10명, 외부전문가 1명)
- ○ 혁신과제 발굴 및 추진(업무프로세스 개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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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시스템 및 조직문화 분야 혁신을 통한 ‘Smart Work’ 실현 |
- ○ 회의문화 개선(5대사업 심의회의, 간부회의, 소통회의)
- ○ 정기 인사제도(순환보직 등) 규정개정 가이드라인 제시
- ○ 신규직원 멘토링(43회) 및 리버스멘토링 실시(10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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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
업무 프로세스 개선 |
- ○ 재택업무시스템 도입 및 전자결재시스템 고도화
- ○ 연구심의위원회, 정책자문위원회 규정 제정 및 운영
- ○ 연구컨설팅 업무 유형별 관리(정책연구, 컨설팅, 연구기반 조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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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학습체계 및 교육 인프라 구축 |
- ○ 실시간 온라인 교육시스템 체계 마련
- ○ 스트리밍, 촬영, 회의 전용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
- ○ Zoom & 유튜브 중계 등 2Track 교육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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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선제적 대응 |
- ○ 기능연속성계획 컨설팅 무료 지원
- ○ 경영환경 변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표 개발
- ○ 방역물품 지원을 통한 지방공기업의 사업수행 지원
- ○ 코로나 시대, 새로운 모럼 모델 제시(정책포럼, 3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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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
참여 기반의 사회적 가치 혁신 |
- ○ 「열린 혁신경영평가」 강화
- ○ 지역주민에 공공시설 개방
- ○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 혁신
- ○ 좋은 일자리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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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혁신 |
- ○ 수요맞춤형 현장교육 (On-site) 확대
- ○ 법률 및 노무자문 서비스 무료 지원
- ○ 문제해결형 경영컨설팅 수행
- ○ 지방공기업 업무부담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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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기반의 일하는 방식 혁신 |
- ○ 통합업무관리시스템 구축·운영
- ○ 전문역량 극대화를 위한 Matrix형 연구조직
- ○ 낭비없는 효율적인 회의 혁신(스탠딩 티타임, 메모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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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
지방공기업의 국정기조 적극 뒷받침 |
- ○ 지방공공기관의 정부 정책기조(사회적 가치, 공정채용, 근로시간 단축 등) 구현 적극 뒷받침
- ○ ‘일자리 정책 우수사례 기관’ 선정․발표(‘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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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의 적시성 연구역량 강화 |
- ○ 수요 적시 대응,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트릭스형 분야별 ‘전문연구팀제’ 개편(2실→7팀)
- ○ 연구과정의 체계적 전산관리를 위한 ‘연구과제 관리시스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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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평가 재설계로 평가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
- ○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 25년만에 전면 개편(공공성 회복 중점)
- 사회적 가치 대폭 확대(19→35점), 주민참여평가 등
- ○ 평가 오류 발생의 근원적 차단을 위한 경영평가시스템(EMS) 도입, 상호검증제 도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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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기업 임직원 역량강화 지원 |
- ○ 국정과제 교육 및 지방공기업 핵심인력 강화
- ○ 맞춤형 현장교육 확대 및 사이버 교육 신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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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
효율적인 스마트 조직으로 재정비 |
- ○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핵심역량 강화
- ○ 조직 및 기능 개편(1본부 1실 2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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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 위주 기능 및 사업 으로 재편 |
- ○ 수요자에 기반한 핵심역량사업 추진을 통해 “고객지향적인 지방공기업 전문 지원조직”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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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과제 추진을 뒷받침 |
- ○ 국정과제 뒷받침을 위해, 내외 전문가(노무사, 회계사, 교수 등) 참여 『지방공기업 일자리TF』, 『경영평가 개선TF』 구성·운영
- ○ 신규 연구과제 발굴(7개), 연구인력 집중 투입 및 신규충원
- ○ 지방공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국정철학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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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 대응, 정보화 지원역량 제고 |
- ○ 클라우드기반 『통합업무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 ○ 지방공기업 정보화 추진 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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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
경영평가 일원화 및 사후관리 기능 강화 |
- ○ 광역·기초 지방공사·공단 행자부로 일원화
- ○ 평가 환류기능 강화로 경영개선 유도(피드백·맞춤형컨설팅 도입·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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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기능 강화로 지방공기업 싱크탱크화 |
- ○ 연구과제 다원화로 현장·정책과제 연구
- ○ 연구품질 제고로 실용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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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사업투자 타당성 검토 전문기관화 |
- ○ 전문 검토방식으로 객관성·책임성 강화
- 타당성 검토 전문기관 지정
- ○ 체계적 검토를 위한 전문 검토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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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기업 역량제고를 위한 전문교육 강화 |
- ○ 지방공기업 교육 체계화
- 신규자, 승진자, 고급관리자과정 등
- ○ 직무·직급·공통역량별 교육 체계화
- ○ 교육과정 품질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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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조직·인사 및 일하는 방식 혁신 |
- ○ 조직 및 기능개편
2본부 2센터 1처
- ○ 인사운영 개편
성과와 능력에 기초한 인사운영
(전문위원 계약제 도입 및 실질적 성과연봉제 도입 등)
공정한 채용시스템 도입 등
- ○ 일하는 방식 혁신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조직문화 조성
(불필요한 야근 없애기, 집중근무시간제, 1페이지 보고, 공휴일 연계 휴가, 동호회 지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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