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개요
목적
매년 지방공기업 내부고객만족도(ESI : Employee Satisfaction Index)를 통하여 직원들의 만족수준 및 기업문화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내·외적 개선과제 및 시사점 도출하여 GWP(Great Work Place)구현을 통한 직원 만족 증대와 이에 따른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대상
각 지방공사〮공단 직원(신청기관에 한해 조사)
진행절차
- 조사신청
- 직원명부 제출
- 설문지 확정 및 실사
- 결과보고서 송부
※ 법적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78조 제3항 (경영평가 및 지도) 경영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지방공기업에 고객 명부 등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기대효과
내부 고객 만족도 증대
- 01 내부고객(직원)의 만족도 수준을 파악
- 02 평가항목별 강·약점
- 03 향후과제 등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 확보
- 01 차원별 만족도 측정 - 직장만족, 직무수행, 인사승진(보상), 급여복지, 근무환경, 교육 및 업무지원, 조직문화
- 02 강·약점 및 향후 과제 파악 - 응답자 특성별 건의사항 도출/지방공기업의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원 인식 파악/지방공기업이 향후 개선해야 할 과제 도출
- 03 만족도 파악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 차원별 만족도에 기반한 내부고객만족도 도출/조사결과를 토대로 만족도 제고 방안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