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비율, 7년 연속 30%대 유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418개 지방공기업(상·하수도 등 직영기업 253개, 지방공사 77개, 지방공단 88개)에 대한 2024년도 결산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결산에서는 부채비율이 7년 연속 30%대 수준에서 유지되며 재정건전성이 지속되고 있는 점, 그리고 부채중점관리기관 수가 전년보다 감소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행안부는 2014년부터 운영해온 ‘부채중점관리제도’를 기반으로 최근 3개년 결산자료를 토대로 재무지표를 평가했으며, 그 결과 부채중점관리기관 105개, 이 중 재무위험이 높은 부채감축대상기관 24개를 지정했다. 특히 부채감축대상기관은 5개년 재무부채관리계획의 수립·이행 수준을 경영평가에 반영해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글. 편집실 자료.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유형별 재무 현황
247조
1,000억 원
① 자산 총계
- 전년 대비
3조 8,000억 원↑
177조
3,000억 원
② 부채 총계
- 전년 대비
3조 3,000억 원↑ - 부채비율 36.3% → 37.8%(+1.5%p)
69조
8,000억 원
③ 자본 총계
- 전년 대비
5,000억 원↑
30%
④ 부채비율 안정 흐름
- 7년 연속 30%대 유지
- 장기부채 구조조정·감축 노력 지속
주요 유형별 핵심 포인트
6조
도시개발공사 부채
- 재정여건·사업 조정으로 감소 추세
10조 3,000억 원
지방공사 부채
- 공공서비스 확대 영향
- 전년 대비 증가
48조 7,000억 원
지방공단 부채
- 공공기반시설 운영 부담
- 전년 대비 증가
4조
7,000억 원
기타 공사·재정공단 부채
- 전년 대비
약 2,000억 원↑
관리·감독 지표
105개
부채중점관리기관
- 5개년 재무부채관리계획 의무
24개
부채감축대상기관
- 재무개선 목표량 설정
- 이행 여부 평가·공시
지방공기업 결산기관 현황
(단위: 개/ 2024.12.31. 기준)| 지방직영기업 | 지방공사, 지방공단 | 합계 | ||||||||
|---|---|---|---|---|---|---|---|---|---|---|
| 소계 | 상수도 | 하수도 | 공영개발 | 운송 | 소계 | 도시철도 | 도시개발 | 기타 공사 | 공단 | |
| 253 | 122 | 104 | 26 | 1 | 165 | 6 | 16 | 55 | 88 | 418 |
지방공기업 유형별 재무 현황
(자산, 부채, 자본 단위: 조 원, %) (당기순이익 단위: 억 원, %)| 구분 | 자산 | 부채(부채비율) | 자본 | 당기순이익(손실) | ||||||||
|---|---|---|---|---|---|---|---|---|---|---|---|---|
| 2023 | 2024 | 증감(률) | 2023 | 2024 | 증감(률) | 2023 | 2024 | 증감(률) | 2023 | 2024 | 증감(률) | |
|
합계 (①+②) |
238.8 | 247.1 | 8.2 | 65.5 | 69.8 | 4.3 | 173.4 | 177.3 | 3.9 | △26,216 | △26,813 | △598 |
| 3.4% | (37.8%) | (39.3%) | 6.6% | 2.2% | △2.3% | |||||||
|
① 직영기업 |
125.1 | 128.1 | 3.0 | 6.4 | 6.0 | -0.4 | 118.8 | 122.1 | 3.3 | △22,894 | △23,340 | △446 |
| 2.4% | (5.4%) | (4.9%) | -6.3% | 2.8% | △1.9% | |||||||
| 상수도 | 42.3 | 45.6 | 3.3 | 0.8 | 0.9 | 0.1 | 41.5 | 44.7 | 3.2 | △4,143 | △4,902 | △759 |
| 7.8% | (2.0%) | (2.0%) | 12.5% | 7.7% | △18.3% | |||||||
| 하수도 | 55.3 | 56.0 | 0.7 | 4.8 | 4.3 | -0.5 | 50.5 | 51.7 | 1.2 | △17,356 | △18,236 | △880 |
| 1.3% | (9.6%) | (8.4%) | -10.4% | 2.4% | △5.1% | |||||||
| 공영개발 | 27.5 | 26.5 | △1.0 | 0.7 | 0.8 | 0.1 | 26.8 | 25.7 | △1.1 | △1,381 | △186 | 1,195 |
| △3.6% | (2.6%) | (3.2%) | 14.3% | △4.1% | 86.5% | |||||||
| 운송 | 0.019 | 0.020 | 0.001 | 0.0026 | 0.0026 | 0.00004 | 0.02 | 0.02 | 0.0 | △14 | △17 | △3 |
| 5.3% | (15.7%) | (14.0%) | -1.5% | 0.0% | △21.4% | |||||||
|
② 공사·공단 |
113.7 | 118.9 | 5.2 | 59.1 | 63.7 | 4.6 | 54.5 | 55.2 | 0.7 | △3,322 | △3,474 | △152 |
| 4.6% | (108.4%) | (115.5%) | 7.8% | 1.3% | △4.6% | |||||||
| 지방공사 | 112.5 | 118.0 | 5.5 | 58.6 | 63.2 | 4.6 | 53.8 | 54.8 | 1.0 | △3,324 | △3,404 | △80 |
| 4.9% | (108.9%) | (115.3%) | 7.8% | 1.9% | △2.4% | |||||||
| 도시철도 | 30.6 | 30.6 | 0.0 | 9.7 | 10.3 | 0.6 | 21.0 | 20.2 | △0.8 | △12,622 | △12,453 | 169 |
| 0.0% | (46.0%) | (51.2%) | 6.2% | △3.8% | 1.3% | |||||||
| 도시개발 | 71.3 | 76.2 | 4.9 | 45.0 | 48.7 | 3.7 | 26.4 | 27.4 | 1.0 | 8,559 | 8,091 | △468 |
| 6.9% | (170.4%) | (177.6%) | 8.2% | 3.8% | △5.5% | |||||||
| 기타 공사 | 10.5 | 11.3 | 0.8 | 4.0 | 4.2 | 0.2 | 6.5 | 7.2 | 0.7 | 739 | 957 | 218 |
| 7.6% | (62.5%) | (58.0%) | 5.0% | 10.8% | 29.5% | |||||||
| 지방공단 | 1.1 | 0.9 | △0.2 | 0.5 | 0.5 | 0 | 0.7 | 0.4 | △0.3 | 3 | △69 | △72 |
| △18.2% | (68.6%) | (136.4%) | 0.0% | △42.9% | △2,40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