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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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2.0 시대,
지역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코로나19 이후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비대면 비즈니스와 온라인 서비스의 가속으로 디지털 경제가 더욱 촉진되며,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한 재편에 따른 제조업 리쇼어링 등 탈세계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산업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지자체는 급속하게 이루어질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대비한 지원체계 구축과 글로벌 첨단산업의 한국내 거점화 전략이 필요하다.
1. 코로나19 이후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뉴노멀 현상
언택트 비즈니스와 온라인 서비스의 가속으로 디지털 경제 촉진
코로나19 이후, 전통적 대면 서비스에서 비대면 서비스화가 급속도로 진전되어 온라인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특히 개인주의 성향 및 I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트렌드가 뉴노멀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배달음식과 넷플릭스·유튜브 등 개인화 영상플랫폼, 화상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보기술(IT)·전자산업 등이 위기 상황에서도 성장하고 있는 것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이에 따라 온라인 가상세계인 이커머스, 온라인쇼핑, 배송, 온라인 교육, 원격진료, 스마트뱅킹과 핀테크 등의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면 비즈니스와 온라인 서비스 중심의 디지털 경제는 빅데이터, 5G, VR/AR, 인공지능 등의 신기술 적용으로 보다 활발히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을 것이다.
특히, 비대면 의료서비스인 원격진료 세계시장 규모는 2019년 305억 달러, 2021년 412억달러로 연평균 14.7%씩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는 헬스케어 산업의 패러다임을 단순한 치유·치료 중심에서 예방과 진단으로 바꿔놓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 국내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각각 2억 2,000만 달러, 6,630만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미국 시장조사 업체 글로벌인더스트리애널리스츠(GIA)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2017년 2,200억 달러(약 257조원)에서 2020년 4,300억 달러(약 502조원)로 두 배가량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도 에듀테크는 이러닝(e-Learning·온라인 교육) 기반의 인공지능(AI), AR·VR(증강·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학, 성인 취미, 재교육 분야로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시장규모는 2017년 4조원에서 2020년 10조원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다. 또한, 최근의 5G 상용화로 코로나19 이후의 화상회의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정부기관과 일반기업에 이르기까지 화상회의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수(2020), “중국·일본 원격의료 현황과 시사점”, 전국경제인연합회.
미국 데이터연구기업 홀론아이큐는 세계 에듀테크 산업 시장 규모가 2018년 1,520억달러(약178조원)에서 2025년 3,420억달러(약400조원)로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
글로벌 가치사슬체계 재편에 따른 리쇼어링 등의 가속화
코로나19 확산은 그동안 견고한 것으로 인식되어 온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구조적 한계를 표면화 시켰다. 제조업 마비 현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여, 드러나지 않았던 2~3차 벤더 부문에 대한 리스크 노출로 글로벌 가치사슬 체계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였다. 2~3차 벤더 기업의 공급 차질 발생시 기업의 전체 생산라인을 중단시켜야 하는 위기 발생 가능성이 커졌다. 지적재산권, 생산공정, 생산비용 등의 이유로 중국 등 특정 지역에 지나치게 집중된 가치사슬에 의존할 경우, 지역적 위기 발생에도 전체 네트워크가 취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글로벌 경제의 지향점은 효율성보다는 투명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하여 불확실성의 최소화로 전환됨에 따라 국가의 산업육성이나 기업 경영전략은 절대적인 효율성보다는 불확실성과 리스크 최소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커진다. 이에 따라 글로벌 경제 체제하에서 기업들은 투명성, 신뢰성, 개방성이 보장되고 기술력을 갖춘 국가에서 생산기지를 확보할 전략을 마련할 것이다. 특히 기술력이 중요하지 않은 분야(생필품)는 국산화하고, 첨단 분야는 안정적인 공급이 보장되는 지역으로의 글로벌화가 진행될 전망이다.
전세계 방역 표준모델로 한국은 글로벌 첨단기지로서의 가능성이 상승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한국은 투명성과 신뢰, 기술력을 더욱 인증 받는 계기가 되어 글로벌 기업의 첨단공장, R&D센터, 데이터센터의 거점기지로서의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다.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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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에듀테크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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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내 에듀테크 시장 전망>
코로나19 이전 코로나19 이후
효율성
(Off-Shoring)
국제 분업 등의 ‘효율성’을 경제활동의 중심 : 오프쇼어링(Off-Shoring, 해외이전) 안정성
(Re-Shoring)
국가적 재난상태에 대비하여 “공급의 안정성”을 중시 : 리쇼어링(Re-Shoring, 기업의 모국 복귀)
글로벌VC 글로벌 가치사슬의 확대 자국VC 자국 가치사슬의 확대
해외 생산 생필품과 의료기기, 첨단제품 생산기지를 자국에서 해외로 이전하여 자국의 서비스산업 비중확대 국산화 또는
우호국 생산
생필품과 의료기기 부문에서 국산화, 첨단제품은 투명하고 안전하며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자국 또는 우호국에서 생산 기지화
자료: 경기연구원(2020)
2. 지역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뉴노멀2.0 시대의 지역산업의 전략은 급속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대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가치사슬체계 재편에 따른 글로벌 첨단산업의 거점화에 있다.
언택트 테스트베드 구축
지역적 차원에서 디지털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언택트 신기술과 신산업 실증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혁신거점센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지역 내에 소재한 대학, 연구기관, 혁신기업, 지방공기업 등을 대상으로 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비, 원격의료, 원격학습, 원격근무 등 언택트 분야에 대한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사업화를 촉진시켜야 한다. 혁신거점센터내에서 언택트 비즈니스 분야에 필요한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AR), 정보보안(개인정보보호) 등의 기술을 중심으로 데이터와의 융합을 통해 비즈니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제공하여 기술사업화 뿐 아니라 스타트업 육성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역적 차원에서 디지털 기반 혁신 테스트베드는 지역 내 기관들과의 혁신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허브역할을 함으로써 산학연 공동 R&D 프로젝트 추진, 실증 및 사업화, 판로개척 등 전 과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또한, 원격의료에 대한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공공 원격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플랫폼은 지역 내 의료서비스 취약 지역 거주민, 만성질환자, 고령자, 장애인 등에 대한 원격의료 및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데이터를 축적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온라인 학습이 일상화되고 학습 콘텐츠의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융합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에듀테크 기반의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개발하여 O2O(온라인 to 오프라인) 학습 커리큘럼을 설계, 오프라인 학습장과의 연계 운영을 통해 새로운 학습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학습 콘텐츠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챗봇 등의 기술을 적용해 1:1 맞춤형으로 설계하고 게임, 3D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흥미를 유발시키는 실감형 콘텐츠로 개발하여 실시간 소통과 토론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디지털경제 시대의 경쟁력은 데이터 구축과 활용에 있다. 이를 위해 지역 내 데이터 융합단지를 조성하여 연구소, 기업 등을 유치하고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해야 한다. 데이터 융합단지 내 교통, 환경, 보건, 산업 등 다양한 원천 데이터를 중앙 집중형으로 수집·관리·유통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를 만들어 허브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중소기업의 스마트화 지원 체계 강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 중소기업은 가속화되어 가는 디지털 경제체계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생산방식의 스마트화, 업무의 스마트화, 마케팅의 스마트화를 추진해야 한다. 생산방식의 스마트화는 중소기업들이 생산현장에서의 스마트공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더 나아가 스마트공장의 고도화를 추진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중소벤처기업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지역 내 중소기업에게 제품설계·생산 공정 개선을 위한 ICT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경영·생산 현장의 ICT 접목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구축사업, 생산현장 디지털화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업무방식의 스마트화는 중소기업들의 원격근무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워크센터 설립·운영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스마트워크센터는 현재 서울 9개소와 경기도 4개소를 포함해 전국 32개소에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공무원에게만 개방되고 있다. 향후에는 스마트워크센터를 더욱 확충하고 민간기업에게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케팅의 스마트화는 온라인 유통의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에게 온라인 오픈마켓(옥션, G마켓, 11번가 등) 등록 및 광고 등록 지원, 네이버 스토어팜 쇼핑몰 입점 및 구축 지원, SNS(블로그/페이스북) 제작 지원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할 수 있다.
소상공인의 스마트화 지원 체계 마련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절벽과 언택트 트렌드 확산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기반으로 영업을 하는 소상공인은 커다란 타격을 받아 영업실적이 추락하고 폐업이 급증하는 등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19 유행이 종식되는 시기가 되면 디지털 시스템이 구축된 대기업과는 다르게 소상공인은 언택트 비즈니스에 필요한 온라인 디지털화 수준이 극히 낮아 코로나 이전 상태로의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소상공인의 디지털이용 비중은 10%도 안 되는 실정이므로 소상공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파격적인 혁신과 변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소상공인의 혁신과 변신은 우선적으로 점포단위 또는 상권단위로 SNS, 위치기반서비스 등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는 노력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들은 비접촉 주문/결제 수단(매장취식용 주문/결제 앱 등)과 온-오프라인 연계 사업모델(배달 앱, 옴니채널 등)의 도입, 활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지역차원에서는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교육, 컨설팅, 디자인 지원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 몰 입점비 지원, 소셜미디어(SNS, 파워블로그)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지원, 홍보영상광고 지원 등의 정책을 시행하는 등의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지원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신뢰도와 안전성이 부각됨에 따라 전통시장에서의 고객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즉, 전통시장에서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한 가격표시제와 원산지표시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민건강 뿐만 아니라 기존의 법을 준수하는 자영업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위생과 안전에 대한 교육, 홍보, 상담, 관리 감독 등을 철저히 수행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첨단산업의 국내 거점화 그리고 지방공기업의 역할 기대
코로나19 이후 한국의 위상 변화에 보조를 맞추어 각 지역에서는 첨단산업의 글로벌 거점화가 될 수 있도록 리쇼어링 기업 및 해외 첨단기업의 체계적인 투자유치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첫째 지역내 산업적 특성과 연계하여 제조업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는 리쇼어링 타겟 기업을 설정하고 해외진출 국내기업의 국내로의 복귀 의향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유턴기업 입지를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민간의 투자유치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해외 우수 업체를 발굴하여 지역 내 유치 가능성을 검토하고 필요시 해외IR(방문상담), 투자설명회, 기업 매칭 등을 진행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리쇼어링 등 지역 내에 투자할 기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가칭) 포스트 코로나19 투자유치 컨설팅 자문단」을 가동할 필요가 있다. 지방공기업도 이 부분에 주목하고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 내 부가가치 생산을 제고할 수 있는 기업들과 함께 국내로 복귀할 수 있는 ‘선도적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수요기업과 연계·협력하여 복귀하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협력복귀기업’에 대한 적극적 유치 및 지원을 통해 지역 내 기업 생태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셋째 지역 내 유턴기업 및 외국인투자기업의 유치 확대를 위한 기업 지원 종합 패키지 마련 및 지방공기업,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관련 기업의 지속적인 정착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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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군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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