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지난호보기 E-Book
ESG 경영 시대,
기업의 대응 방안과 실행 전략
공신력 있는 평가기관의
ESG 진단이 선행돼야
ESG 경영활동이란 ‘ESG 경영전략’과 ‘ESG 정보공시’를 통해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ESG 경영활동을 위해 기업은 ‘ESG 비전 수립’부터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안’까지 ESG 경영체계를 갖추고, 각 단계별 액션 플랜(Action Plan)을 수립하여 이를 순조롭게 추진해야 한다. 이에 ESG가 기업 경영에서 왜 중요한지, 그리고 기업들의 성공적인 ESG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부 자료 삼정KPMG 경제연구원
이미지
ESG 경영전략 개념 및 실행 과제
기업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투자자와 고객, 정부 등이 기업에 높은 수준의 ESG 경영 체계를 갖추도록 요구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ESG 전략 수립과 정보공시는 선택이 아닌, 생존과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 과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제는 ESG 경영을 잘하는 기업이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자본조달 비용이 감소되고, 기업의 이미지 등이 개선되어 기업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
그동안 기업들은 주로 재무적 관점에서 크게 두 가지 경영 활동을 해왔다. ESG도 이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로 ESG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두 번째로는 ESG 성과를 시장에 공시하는 것이다. 결국 기업은 기존 재무적 관점의 경영 활동과 더불어 비재무적 ESG 경영 활동도 함께 전개해야만 기업 가치를 높이고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ESG 경영이란 ‘ESG 경영전략’과 ‘ESG 정보공시’로 구분될 수 있으며, ESG 경영 활동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
ESG 경영전략의 개념은 ESG 관점에서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과 과제, 실행 체계 등을 구축해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이다. 기업의 리더는 기존의 경영체계를 ESG 경영체계로 재설계해야 한다. 기업의 목표와 비전을 ESG 기준에 맞춰 재정립하고, 기업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통합한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 전략 과제 도출을 위한 ESG 경영전략 체계로 재수립해야 한다.
ESG 정보공시 가이드라인 및 인증·평가
ESG 정보공시는 투자자 관점에서 기존 기업의 ESG 정보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자본시장에 공시하는 개념이다. 세부적으로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ESG 리스크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 반영하여 공시해야 한다. 글로벌 선도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의 경우 통합적 지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통일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서 기업활동의 성과지표 기준과 관련한 대표적인 가이드라인으로는 GRI 기준(Standards), SASB 기준, 세계경제 포럼의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공통지표’를 꼽을 수 있으며, 실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행방안의 가이드라인으로는 TCFD 권고안, ISO26000, IR Framework 등을 꼽을 수 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ESG 정보공시 실행체계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세부 주제별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의 선정을 통해서 구성된다. 따라서 특정 기관의 표준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관의 가이드라인이 혼재되어 활용되고 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와 함께 이에 대한 제3자 인증(Assurance) 또한 주목받고 있다. KPMG의 조사 결과 2020년 지속가능성 정보에 대한 독립적인 제3자 인증을 받는 N100(52개 국가별 매출 상위 100대 기업)의 기업 비중은 KPMG가 지속가능성 보고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이래 처음으로 50%를 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성 정보에 대한 인증이 이제 기업들을 위한 표준 관행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G250(포춘 상위 매출 250대 기업)의 지속가능성정보에 대한 제3자 인증률은 71%에 달했다.
한편 ESG 정보공시에 다양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 것처럼 기업의 ESG 평가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일관된 기준이 마련되지는 않았다. ESG 평가기관들은 정보수집과 분석 등에서 각각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상이한 ESG 점수가 나오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그림 1]지속가능성 정보에 대한 제3자 인증 증가 추이
이미지
출처 : KPMG Survey of Sustainability 2020
[그림 2]ESG ETF 내 반영되는 ESG Index 개수
이미지
출처 : UNCTAD(2019년 기준)
ESG 경영전략 수립 방안
ESG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시장에서 어떤 수준의 ESG 평가를 받고 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또한 왜 이와 같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이를 통해 어디에 중점을 두고 ESG 경영전략을 전개해야 하는지 판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ESG 진단이 선행 되어야 한다. ESG 진단을 위해서는 국내외 기업들의 ESG 데이터가 필요하며,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ESG 평가기관의 ESG 평가지표 및 Rating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국내에는 400여 개 기업들이 MSCI로부터 ESG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ESG 평가 테이블을 보면 최상위 ESG 등급을 받고 있는 기업 수는 아직 미미하다. 이에 대한 근본 원인으로 국내 기업들은 글로벌 유수 기업 대비 ESG 경영에 대한 준비가 다소 늦었던 측면을 들 수 있다. ESG 평가기관의 평가요소를 면밀히 분석하여 벤치마킹하면 국내 기업들 또한 충분히 글로벌 스탠다드의 ESG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다.
한편 최고경영진과 이사회가 주도하는 ESG 거버넌스를 구축하는것도 경영전략 수립의 기본방향이다. 이제 기업의 ESG 정보는 투자자뿐만 아니라 공급망, 정부 규제기관, 임직원, 고객 등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주목하는 이슈이기 때문에 ESG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기업의 생존 자체가 크게 위협받을 수 있다. 또한 ESG 관리는 리스크 차원을 너머 미래 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Value Creation) 도구로서도 활용될 수 있다. 민첩하고, 선제적이며 일관성 있는 의사결정이 필요하므로, 최고경영진과 이사회의 주도하에 ESG 이슈가 관리되어야 한다.
자사의 경영체계를 ESG 경영체계로 재설계해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기업의 존재 목적과 비전을 ESG 기준에 맞춰 재정립하고, 기업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통합한 새로운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과제들을 도출해야 한다. 새로운 ESG 경영체계하에서 세부 전략 과제로 ESG 관련 M&A 검토, ESG 관련 신기술 투자 등 다양한 옵션들을 검토해 볼 수 있을것이다.
[그림 3]ESG 경영 활동
이미지
출처 : 삼정KPMG
[그림 4]ESG 정보공시 대응 방향성
이미지
출처 : 삼정KPMG
ESG 정보공시 준비 방안
기업은 ESG 정보공시를 통해 자사의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자사의 경제·환경·사회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새로운 기회 요인을 발굴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과거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환경과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최근에는 환경·사회적 영향이 자사의 재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즉, ESG 정보공시는 자사의 재무적 영향과 연계되어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
ESG 정보공시에서 기업의 선행 과제는 먼저 기업의 핵심 ESG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ESG 정보공시에서 GRI, SASB, WEF-IBC의 다양한 기준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기업마다 영위하는 비즈니스와 외부 환경요인이 상이하므로 각 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ESG 요소 또한 동일할 수 없다. 특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을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의 경우,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사의 핵심 ESG 요소를 파악해야 한다. 이때 ESG 경영전략 수립과 병행하는 것이 ESG 정보공시를 준비하는 데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한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이미 발간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기존 보고서 내용 중에 ESG가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가 충분히 분석되어 있는지 검토해야 하고, 이러한 리스크를 어떠한 전략과 감독 체계로 관리해 나갈 것인지를 보고서에 명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사 차원에서 지속적인 ESG 정보 관리가 필요하다. 이사회 차원에서 ESG 이슈를 관리하면서 ESG 정보를 관리하는 전담 조직을 통해 기업 내 일관성 있는 ESG 측정 기준과 보고기준을 갖춰야 한다. 이 과정에서 특히 투자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ESG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SG 경영은 전 세계적인 흐름이다.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이미 발빠른 대응을 통해 ESG를새로운 성장동력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ESG 경영을 리스크 대응 차원으로 보기보다는 기존 비즈니스를 혁신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ESG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 전략을 갖춰야 한다. 미래 경영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누가 잡느냐는 바로 지금 수립하는 ESG대응 전략이 결정할 것이다.
youtube

(우) 06647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30길 12-6 (지번) 서초동 1552-13

Copyright(c) Evaluation Institute of Regional Publi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