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보기 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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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자치구 공단의
발전과 역량을 강화하는
마중물이 되겠다
공공시설은 지역 주민들이
안전과 행복을 누리는 플랫폼 역할
김상호
서울시자치구공단이사장협의회장
종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지방자치 성장과 더불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도 높아짐에 따라 각 공단의 역할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무엇보다 서울 자치구 공단의 국가정책에 대한 의견 개진과 효율적 해결, 공단 간 소통과 결속을 다져 상호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공동협의체가 필요했다. 이에 지난 10월 서울시내 24개 자치구공단 이사장 모임인 ‘서울시자치구공단이사장연합회(서공연)’가 ‘서울특별시자치구공단이사장협의회(서공협)’로 개칭하고 ‘서공협’ 시대를 열었다. 제1대 서공협 회장으로 선출된 종로구시설관리공단 김상호 이사장은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실무적인 제안 의제를 발굴하는 등 지방공공기관으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경영 혁신을 이뤄갈 것을 다짐했다.

글. 편집실 사진. 고인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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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공협이 출범하게 된 이유와 초대회장으로 선출되신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주민들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각 공단의 역할에도 변화가 필요하고, 정책에 대한 의견 개진 및 공단의 공동현안에 대한 정보교환과 조사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공단 간 파트너십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기 위해 서공협이 출범되었습니다.

기존 연합회의 수직적 구성에서 한 단계 도약하여 동등하고 합리적인 조직 구성을 위해 협의회로 명칭을 변경하여 출범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현안에 대응하려 합니다. 앞으로 협의회를 통하여 자치구 공단의 경영 효율성과 자율성을 향상할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지자불혹(知者不惑)·인자불우(仁者不憂)·용자불구(勇者不懼):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하셨습니다. 회원사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나아간다면 미혹되지 않고 활기찬 소통을 통해 근심을 없애며 용기를 내어 혁신을 추구하고 싶습니다. 정책 제안 같은 공단의 자율성과 사업성을 향상할 방안에 함께 동참하여 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서공협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서공협의 주요 사업은 무엇이고, 서공연과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서공협의 역할은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으로 공동문제를 협의함으로써 공단과 지역사회 발전을 통한 주민 복리증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원사 간 소통과 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통 업무에서 비용을 줄여 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이나 차이점을 통해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기회를 서공협이 제공하겠습니다.

서공협의 주요사업은 크게 ▲자치구 공단에 영향을 미치는 법령 및 국가정책에 대한 의견 개진 및 건의, ▲자치구 공단의 공동현안에 대한 정보교환 및 조사연구사업, ▲자치구 공단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증진에 관한 사업, ▲기타 본 회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서울 자치구 공단 연합회에서 협의회로 변경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서공연과 서공협의 차이점은 회원사 간 동등한 협력입니다. 연합회가 회원사 간 수직적 구조였다면 협의회는 회원사 간 동등한 자격으로 협업할 수 있어 모든 회원사가 자유로운 소통과 협력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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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최한 정기총회에서의 주요 일정과 교류한 내용 등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서공협 1차 정기총회를 개최한 이후 서울 자치구별 4개 권역을 정해 권역별 수시모임과 분기별 정기모임를 통해 의견 수렴과 소통 기회를 정례화함으로써 소통의 기회를 자주 만들 예정입니다. 명확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각 공단의 기획부서 팀장급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였고, 논의된 의견은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관련 부처인 행정안전부, 서울특별시, 지방공기업평가원에 건의하고 설득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정기총회에서 중대재해처벌법과 육아휴직 확대에 대한 경영방안 논의가 있었습니다. 안전사고 감소를 위해 상호 교차점검을 확대하고, 인적 관리 방안에 대한 사항을 논의하였습니다. 이렇듯 공통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펼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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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제1회 서울특별시 자치구공단 이사장협의회 정기 총회
경영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 24개 자치구 공단들이 처한 대내외적인 이슈는 무엇인가요.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킨 첫 번째 이슈는 코로나19입니다. 이에 따른 대응과 위기관리 능력이 가장 큰 역량지표였습니다. 다행히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일상을 회복하고 있으니 얼마만큼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하는 것이 평가의 척도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인구문제입니다. 많은 자치구에서 고령 인구 비율은 증가하나, 출산율 저하로 전체인구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노령층의 공공시설 이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관리에 더욱더 섬세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구감소는 장기적으로 세수를 감소시킵니다. 이는 자치구 공단에 대한 예산도 감소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치구 공단의 예산 절감 및 1인당 생산성을 늘리는 동시에 지속적인 수익 모델 발굴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 디지털 전환과 다문화에 대한 적응도 함께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숫자로 보는 종로구시설관리공단
1 종로구시설관리공단 비전 “구민이 행복한 문화체육 1등 플랫폼”
3 독서경영 우수직장 3년 연속인증
5 종로구시설관리공단 사회공헌인정제도 Lv.5 최고등급 달성
250 “25년의 성장, 50년의 미래” 공단 창립 25주년을 맞아 제시한 중장기 발전플랜
종로구시설관리공단 현황
설립일: 1998. 1. 7.
대표자: 김상호
직원 수: 216명(2024. 3월 기준)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91
전화: 02-6048-1234
홈페이지: www.ijongno.co.kr
주요 사업:   문화·체육시설, 주차시설, 공원시설, 주민편의시설 관리·운영 •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종로구민회관, 종로문화체육센터, 동부여성문화체육센터, 삼청테니스장, 한강다목적 운동장 등 •  거주자우선주차 사업(173개소 3,020면), 공영주차장 사업 (17개소, 278면) •  지하보도 등의 광고물 관리 •  동청사 및 공유재산 관리
대표적인 수상 현황
2023. ESG 경영대상(서울시장상)
2023. 대한민국공헌대상 행정·경영대상
2023.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외 9종 대외인증
서공협 회장으로서 1년 내에 꼭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서공협을 대표하는 입장으로 이번 정기총회를 통해 구체화된 주요 정책 제안을 가장 먼저 추진할 것입니다. 행정안전부에는 예산 편성 및 교부 방식 개선과 지방공공기관 조직 운영 기준 보완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예산 교부 방식 개선을 통해 자치구별 전출금 교부가 상이하게 이루어져 발생하는 운영의 비효율을 줄이고 정교한 예산 설계를 가능하게 하고자 합니다. 공기업 조직 운영기준 보완은 과거의 조직 문화 답습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공단별 통일된 조직구조와 외부 개방형 인재 영입을 확대하여 경영에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서울시가 운영하거나 민간 위탁하는 공공시설을 자치구 공단으로 위탁하는 방안을 서울시에 요청하고, 구청장 협의회에는 자치구 공단 장기 발전 방안 공동 연구 용역 등 주민의 발전을 위한 방안도 추가로 제안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서공협 회원 간 지속적인 소통과 우수사례 공유를 위한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진행하여 상호발전의 기회도 확대하려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서울 자치구 공단의 발전과 강화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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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회를 통해 자치구 공단의 경영 효율성과 자율성을 높이고, 우리나라 공공시설을 관리하고 있는 모든 공기관의 성장과 발전이 주민들의 복리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 정부의 지방공공기관 제도 개혁과 관련, 바라는 점이나 말씀하고 싶으신 의견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방공공기관 제도 운영에서 2005년 지방공공기관 팀제 운영 기준이 시달된 이후 그동안 조직 운영 기준이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공단이 운영하는 사업 범위는 확대되고 다양화되어 팀제 방식의 운영에는 한계가 있어 직무 중심의 조직체계 개편이 필요합니다. 직무 중심으로 조직체계가 정비되고 통일된다면 통합채용이나 개방형 직위 채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우수 인재 채용을 확대하고 경영 개선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방공공기관의 경영평가제도는 중요합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예산 집행의 적정성과 경영의 합리성은 반드시 관리되어야 합니다. 다만 유사 업무를 하는 기초 자치구 공단의 경우 경영평가 경쟁이 심화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합리적이고 타당한 경영평가 제도 운영은 하되, 재무건전성 같은 정량지표 비중은 확대하고, 정성 지표 항목 비중을 줄이는 방안을 통해 경영평가 부담을 줄인다면 주민행복 실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람직한 서울시 자치구 공단의 발전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공공기관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각 자치구 공단이 운영하는 시설은 지역 주민들의 사랑방이자 공론장이며,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소재하는 24개 자치구 공단 시설을 서울시 모든 시민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상호 공유하고, 나아가 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근무여건과 복리증진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지방공공기관들이 기관 특성에 업무 전문성을 더해가야 합니다. 아울러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것이 공단의 재정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공성과 수익성 사이에서 운영의 묘를 찾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자치구 공단을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매일 같이 반복되는 우리의 노력은 쉽게 빛나지 않지만 단 하루의 게으름은 금방 알아차리고 맙니다. 순간의 방심은 민원과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공공 서비스는 늘 칭찬보다 불만 불평을 듣기 쉬운 업무입니다. 매일의 업무를 통해 구민의 건강과 행복으로 이어지도록 기본에 충실하게 업무를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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