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효율성 개선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전국 281개 지방공기업(지방공사 76, 지방공단 83, 상수도 122)에 대한 2025년(’24년 실적 기준) 경영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공공성·효율성 강화에 긍정적 성과가 있었으나, 안전·환경 분야 관리 미흡 등 보완이 필요한 과제도 드러났다. 특히 23개 기관이 최상위 ‘가’ 등급을 받았으며, 반대로 7개 기관은 경영진단 대상으로 지정돼 집중 관리된다. 행안부는 평가결과를 기관별 성과급 차등 지급과 경영 개선 명령에 반영하고, 지방공기업의 혁신과 책무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글. 편집실 자료. 행정안전부




대구교통공사
-
77백만 원/인
임직원 1인당 영업수익 -
41.53%
영업수지비율 -
키워드
혼잡 완화·교통약자 배려
재무건전성 강화
대전도시공사
-
662호 +
151호
청년·임대주택 신규 공급 -
13.64%p ↓
부채비율 개선(59.14%→45.5%) -
5.83%p ↑
영업수지비율 상승(107.59%→113.42%) -
키워드
서민 주거 안정
재무구조 개선
부산관광공사
-
62건
MICE 산업 유치(4년간 29→62) -
143% ↑
‘비짓부산패스’ 판매 실적 2년 연속 흑자 달성 -
키워드
관광 활성화
지역경제 기여
항목별 경영평가 점수 증감 현황(’24년 실적 기준)
구분 | 항목 | 점수 변화 |
---|---|---|
상승 | 고객만족성과 | +1.89점 |
경영효율성 | +1.15점 | |
윤리경영 | +1.43점 | |
하락 | 안전·환경 | –2.76점 |
주요 사업성과 | –2.13점 |
2025년(’24년 실적)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평가등급
등급 (168) |
도시 철도 (6) |
도시 개발 (15) |
특정공사·공단 (16) |
관광 공사 (7) |
시설관리공사·공단(98) |
환경시설공사·공단 (17) |
광역 상수도 (9) |
||||||||
광역 (7) |
기초 (9) |
광역 (5) |
시·군 공사 (28) |
시·군 공단 (23) |
자치구 (42) |
광역 (6) |
기초 (11) |
||||||||
---|---|---|---|---|---|---|---|---|---|---|---|---|---|---|---|
㉮ | 대구 | 대전 | 서울농수 | 부산 | 서울 | 양주 | 경주 | 영천 | 서대문 중구 |
강남 중랑 |
부산 | 구미 | |||
(14) | 1 | 1 | 1 | 0 | 1 | 1 | 1 | 2 | 4 | 1 | 1 | 0 | |||
㉯ | 부산 | 경북 부산 경기 전남 대구 | 제주개발 | 구리농수 창원레포 | 인천 | 부산 | 시흥 고양 강릉 성남 용인 | 의정부 안산 남양주 안양 과천 | 창원 청주 양산 포항 | 연천 이천 전주 | 용산 대구달성 부산기장 구로 인천서구 노원 | 금천 성동 동작 인천중구 동대문 송파 | 대구 | 광주 양평 김해 | 부산 서울 광주 |
(47) | 1 | 5 | 1 | 2 | 1 | 1 | 10 | 7 | 12 | 1 | 3 | 3 | |||
㉰ | 인천 대전 광주 | 서울 전북 인천 광주 충남 울산 강원 충북 | 경기평택 세종도시 경기교통 서울에너 | 평택도시 | 대전 광주 경기 경북 제주 | 울산 인천 세종 | 수원 천안 단양 군포 거제 김포 부천 오산 화성 | 광명 구리 문경 파주 춘천 포천 여주 의왕 | 안성 부여 정선 원주 가평 속초 | 동해 충주 여수 김천 아산 영월 | 성북 양천 광진 강동 은평 강화 관악 종로 인천미추홀 부산남구 울산북구 강북 | 영등포 마포 인천부평 울주 인천연수 강서 인천남동 도봉 광주북구 울산남구 인천계양 | 광주 인천 서울 대전 | 사천 함안 합천 보령 창녕 안동 밀양 | 대구 대전 인천 울산 제주 세종 |
(93) | 3 | 8 | 4 | 1 | 5 | 3 | 17 | 12 | 23 | 4 | 7 | 6 | |||
㉱ | 서울 | 경남 | 제주에너 | 통영관광 청도공영 당진도시 장수한우 | 평창 | 익산 | 광주광산 | 울산중구 | |||||||
(11) | 1 | 1 | 1 | 4 | 2 | 2 | |||||||||
㉲ | 영양고추 하남도시 | 광주서구 | |||||||||||||
(3) | 2 | 1 |